대외 활동/유니티 스터디

[unity] class5_3D게임_제작과정1(지형설정, paint)

ballbig 2021. 8. 6. 00:19
728x90
1. Lighting설정하기

 

 

Directional Light만으로는 어둡기 때문에 Lighting 추가해 주어야 한다.

(*이때, Auto Generate 체크는 해제한다.)

 

 

2. 지형배치하기_Terrain
1) 지형 생성하기

3D object -> Terrain을 눌러 지형을 생성해준다.

 

 

2) 좌표축 표시하기

 

좌표축 표시를 위해 이동도구 선택 -> Terrain선택 -> center 아닌 Pivot으로 변경한다.

 

 

* Alt키를 눌러 시선을 변경해줄 수 있다.

 

3) 지형위치 설정

Terrain 위치 설정 = position/ 높낮이 설정 = Paint Terrain 클릭

이때, 파란 동그라미가 생기는데 Terrain위를 드래그 하면 해당 부분이 올라간다.

내려가게 하고 싶다면 shift키를 누른 채로 드래그하면 된다.

 

 

 

4) 지형 꾸미기

- 질감 변경

https://assetstore.unity.com/packages/essentials/asset-packs/standard-assets-for-unity-2018-4-32351

 

Standard Assets (for Unity 2018.4) | 에셋팩 | Unity Asset Store

Get the Standard Assets (for Unity 2018.4) package from Unity Technologies and speed up your game development process. Find this & other 에셋팩 options on the Unity Asset Store.

assetstore.unity.com

Asset Store에서 원하는 Assets 설치한다.

("Standard Assets"라는 패키지에 Environment Package 포함되어 있음)

 

 

Terrain Layer 하나 만들어 원하는 질감을 선택한 Terrain오브젝트를 드래그하면 해당 부분 질감이 변한다.

 

 

 

- 나무 설치

Paint Trees도구로 나무를 찍어낼 수 있다.

브러쉬 항목을 알맞게 변경한 후 원하는 영역을 클릭해주면 나무가 생성된다.

 

브러쉬의 항목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항목 기능
Brush Size 브러시 굵기
Tree Density 나무 밀도
Tree Height 나무 높이
Lock Width to Height 너비와 높이 비율 고정
Random Tree Rotation 무작위로 나무 회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