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class5_3D게임_제작과정1(지형설정, paint)
1. Lighting설정하기
Directional Light만으로는 어둡기 때문에 Lighting을 추가해 주어야 한다.
(*이때, Auto Generate 체크는 해제한다.)
2. 지형배치하기_Terrain
1) 지형 생성하기
3D object -> Terrain을 눌러 지형을 생성해준다.
2) 좌표축 표시하기
좌표축 표시를 위해 이동도구 선택 -> Terrain선택 -> center가 아닌 Pivot으로 변경한다.
3) 지형위치 설정
Terrain 위치 설정 = position/ 높낮이 설정 = Paint Terrain 클릭
이때, 파란 동그라미가 생기는데 Terrain위를 드래그 하면 해당 부분이 올라간다.
내려가게 하고 싶다면 shift키를 누른 채로 드래그하면 된다.
4) 지형 꾸미기
- 질감 변경
https://assetstore.unity.com/packages/essentials/asset-packs/standard-assets-for-unity-2018-4-32351
Standard Assets (for Unity 2018.4) | 에셋팩 | Unity Asset Store
Get the Standard Assets (for Unity 2018.4) package from Unity Technologies and speed up your game development process. Find this & other 에셋팩 options on the Unity Asset Store.
assetstore.unity.com
Asset Store에서 원하는 Assets을 설치한다.
("Standard Assets"라는 패키지에 Environment Package가 포함되어 있음)
Terrain Layer을 하나 더 만들어 원하는 질감을 선택한 후 Terrain오브젝트를 드래그하면 해당 부분 질감이 변한다.
- 나무 설치
브러쉬 항목을 알맞게 변경한 후 원하는 영역을 클릭해주면 나무가 생성된다.
브러쉬의 항목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항목 | 기능 |
Brush Size | 브러시 굵기 |
Tree Density | 나무 밀도 |
Tree Height | 나무 높이 |
Lock Width to Height | 너비와 높이 비율 고정 |
Random Tree Rotation | 무작위로 나무 회전 |